학사관련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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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색기능사
한국산업인력공단섬유의 염색공정의 정련, 표백, 염색 및 가공작업 내용의 순으로 이루어지는데, 염색에 필요한 섬유에 관한 지식, 염색원료에 대한 화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약제 의 사용에 따른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염색업무를 수행할 숙련기능공을 양성하고 자 자격제도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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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장기능사
한국산업인력공단오늘날의 여성의류 시장은 제품의 다양화, 가격의 저렴화, 개성화, 패션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여성의류를 설계, 제단, 봉재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 력 양성을 위해 자격제도 제정 주어진 디자인과 제시된 치수에 맞게 패턴제작, 마킹 및 재단하고 손바느질 및 재봉기를 이용하여 여성복을 제작/ 패턴제작,마킹 및 제단/ 봉제작업/ 단추구멍 제작, 단추달기, 끝손질 하기 및 다림질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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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우리나라의 의류봉제산업 기술은 일부 선진국의 수준에 미치치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의복제작을 위한 디자인, 설계, 봉제, 품질관리 등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갖춘 기획 관 리 기술자의 양성을 위해 자격제도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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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쥬얼머천다이징
한국직업연구진흥원21세기의 패션산업은 생활과 문화의 발달,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여 급속한 발전이 예측되며, 최근에는 패션·유통시장의 세분화에 따라 패션 전문 인력의 전문성에 대한 수요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Visual Merchandising란, 시각에 소구하는 상품정책이라는 뜻으로, 기업(브랜드)에서 지향하는 이미지(컨셉)를 구체화 시켜 점포독자에서 고객에게 일관성 있게 표현하는 수단을 의미하며, 상품을 기획 또는 매입단계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원활한 마케팅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종합적인 실무 전문가를 말한다. 비주얼 머천다이저의 역할은 상품으로 보여 주지 못한 브랜드의 감성을 비주얼적인 요소로 채워야하는 것이다. 매장의 기획자로서 상품 연출 및 매장 연출은 물론 생활 연출의 창조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주로 기업의 마케팅·홍보 및 경영지원실, 디자인실, VMD실, 전문 디자인 회사, 백화점, 제조 회사 등에서 근무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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샵마스터
한국직업연구진흥원Shopmaster란, 고객에게 패션정보, 고객의 체형, 스타일, 기호 등을 고려하여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패션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해 줄 수 있는 패션 어드바이저나 스타일리스트 역할을 담당하는 패션 전문가를 의미하며, 패션상품의 가치를 올바르게 전달하고 창출하는 소비자와 최 접점에 있는 유통의 꽃, 패션유통의 전문가이며, 매장 지배인이라고도 한다. 샵마스터의 주요업무로는 상권관리, 상품관리(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 패션 트랜드 분석 및 예측), 고객관리(상품 가치 전달과 관계 형성, 스타일 제안), 재고관리, 자금관리, 직원관리, 매장관리, 기회로스 예방, 지열변화관리(디스플레이), 판매관리, 발주관리(본사관리), 정리정돈관리 등이 있다. 샵마스터가 되기위해 갖추어야 할 필요한 전문지식은 패션 매장 경영에 필요한 패션에 관한 전문지식과 패션 트랜드 디자인기획의 이해, 매장 디스플레이를 위한 VMD 지식, 고객을 위한 스타일리스로서의 이미지메이킹 능력, 해외 명품 브랜드의 국내 진출의 가속화에 따른 바잉 능력, 매장경영을 위한 계수관리, 직원관리, 본사관리, 리더십, 서비스 등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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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머천다이징
한국산업인력공단21세기의 패션산업은 생활과 문화의 발달,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여 급속한 발 전이 예측되며, 최근에는 패션·유통시장의 세분화에 따라 패션전문인력의 전문성에 대 한 수요는 점차 확대되고 있어 전문인력양성이 궁극적으로 섬유·패션산업의 고부가가 치 창출 및 지식집약화에 큰 역할을 수행할 것임 상품이나 의류브랜드의 특성을 시장분석과 정보기획을 토대로하여 패션트랜드와 소비자 수요의 정확한 예측으로 상품의 생산계획 및 제품화 계획, 패턴 및 샘플제작, 판매 및 세일즈 프로모션등을 하는 직무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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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스타일리스트
한국직업진흥연구원패션 스타일리스트는 패션상품의 제조보다는 판매촉진과 유통이 더욱 중요한 오늘 날 더욱 각광 받고 있어 패션 분야를 비롯하여 방송, 잡지, 광고, 영화, 연극, 이벤트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캐릭터를 기획하고, 의상뿐만 아니라 헤어, 메이크업, 액세서리, 소품까지의 다양하고 전체적인 스타일을 창조한다. 즉 패션스타일리스트는 패션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하고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과 문화 및 시대정신을 종합하여 창의적인 패션스타일링을 기획하고 제시하는 패션전문가이다. 패션스타일리스트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패션업체 기획실의 스타일리스트, 코디네이터, 패션쇼 스타일리스트, 잡지사의 스타일리스트, 광고·홍보 대행사의 스타일리스트, 영화·연극 기획사의 전문 스타일리스트, 이벤트 기획사의 스타일리스트, 방송사의 프로그램 전문 스타일리스트, 연예 기획사의 스타일리스트, 웨딩 스타일리스트뿐 아니라 이미지 컨설팅사의 이미지 컨설턴트, 스타일 어드바이저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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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지식기반 사회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컬러리스트의 자격인증과 자질의 향상 그리고 전문화는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품질과 디자인으로 국제 경쟁 시장 에서 경쟁력의 우위를 점하고, 색채를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고 여러가지 문 화 상품을 수출하기 위해서 컬러리스트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색채선진국은 후진국에세 색표집과 관리체계를 판매할 뿐 아니라 감각을 팔고 있는 현 실에서, 우리나라도 색채 선진국으로 발전하여 감각을 수출하는 색채 선진국이 되는 길 만이 감각 선진국이 되어 고부가가치의 산업대열에 합류할 수 가 있다. 환경, 군사 전 략, 의료, 원예 관리, 토양검사, 유물의 보존, 소재 개발, 감성 개발, 물성 측정, 교 통 안전 등의 많은 분야이다. 따라서 색채를 통해 산업의 인력전문화와 업종의 다각 화, 고용의 확대가 요구되어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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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디자인산업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섬유제품의 고급화를 위하여 가장 필수적인 분야가 디자인 개발이나 우리나라의 디자인 수준은 매운 낮은 형편임. 이에 따라 전문섬유디자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자격 제도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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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디자인은 기술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요구들을 충족시키는 변화와 개선을 의미하 며, 사람들의 예술적, 양적 또는 질적인 욕구와 실용적 욕구를 함께 만족시키는 고도 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에 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제도 제정.